왕십리 (往十里) / 김 소월
비가 온다
오누나
오는 비는
올지라도 한 닷새 왔으면 좋지.
여드레 스무날엔
온다고 하고
초하루 삭망(朔望)이면 간다고 했지,
가도 가도 왕십리 비가오네,
웬걸, 저 새야
울려거든 왕십리 건너가서
울어나 다고
비 맞아 나른해서 벌새가 운다,
천안에 삼거리 실버들도
촉촉히 젖어서 늘어졌다네
비가와도 한 닷새 왔으면 좋지
구름도 산마루에 걸려서 운다
시 왕십리(往十里)를 다시 읽고--- / 칡뫼
그 전에는 이 시를 그저 서정시 한편으로 알면서 그저 읽고 비가오는 장마철이면 하기 좋은말로 농삼아 읊조렸었다.
"오는비는 올지라도 한 닷새 왔으면 좋지" 하면서 그러면 듣고 있던 어머니께서는 끔직한 얘기 하지말라 하셨다.
그런데 다시 읽게된 이 시가 가슴에 깊이 와 닿았다. 수험생이었던 아들의 시 해설서를 보면 슬픔 회한 "ㄴ"자의 연속 등 장황한 설명을 해 놓았는데 시를 분석하고 해체하는 모습은 나의 학창시절이나 지금이나 달라진 것이 없다는 사실에 적지않게 놀랬다. 나 자신 "예술은 보는자의 것이다" 라는 명제를 무기삼아 나름대로 편히 음미하며 읽어보았다. 한단어 한행 천천이 읽어 내려 가니 가슴이 먹먹한 것이 슬픔 ,회한, 체념속에 그래도 놓아서는 안되는 마지막 희망의 끈, 미련이 함축된 아름다운 시로 와 닿으며 눈물이 나고 말았다.
이 시는 1923년 잡지 신세계에 실은시로 알려져 있으니 때가 나라 잃은지 십여년이 흐른 일제시대 암울한 시기에 쓰여진 시로 추정된다. 그러니 시인의 여린 감성 가슴 저 밑바닥에는 나라 잃은 깊은 슬픔이 깔려있다 해야겠다.
비가온다 오누나 오는비는 올지라도 한 닷새 왔으면 좋지-
그래 그정도 왔으면 됐지 얼마나 더 올려고 그러니 끝도 없냐? 긴 긴 장마비도 여드레 스므날에 와서 초하루 삭망이면 간다했거늘--
첫째연과 둘째연에서 시인은 체념속에 넋두리하고 있다
가도가도 왕십리 비가온다--
왕십리 이는 한 동네의 지명일수도 있으나 난 "갈왕(往)자가 들어간 지명 "에 밑줄을 긋고 싶다 그러니 '갈때가 됐다'란 의미로 해석하고 싶다. 모든 슬픔 내지는 일제의 압박, 이 모든것 갈때가 된게 아니냐는 뜻이 아닐까 ? 그런데 가도 가도 비가 온다고 슬퍼하는 모습이 보인다.
얼마나 암담한 현실이냐 합방된지 십 수년이 흘렀건만 아직도 나라의 독립 해방은 요원한 현실--
웬걸, 저새야 울려거든 왕십리 건너가서 울어나 다오
애절하다 답답하다 슬픔에 또 슬픔을 얹어놓은 새 울음 , 제발 이러지 말라는 시인의 절절함이 깊고 깊다.
비맞아 나른해서 벌새가 운다.
벌새 자그맣고 애절해 보이는 새--힘들어 하는 소시민, 아니 우리 백성의 모습이 아닐까?
천안에 삼거리 실버들도 촉촉히 젖어 늘어졌다네-
이는 지치고 힘든 우리 조선인의 상징이다. 천갈래 만갈래 갈라진 마음의 상징이 실버들로 표현되고 비에 젖어 늘어진 것으로 보면 더 슬프다.
비가와도 한 닷새 왔으면 좋지
다시 한번 더 쓴 말, 이리 길고 지루한 장마 넌더리 난다로 봐야겠다 .즉 해방은 언제쯤이냐 해 나고 밝은날은 언제쯤일까에 대한 반어로 봐야겠다.
구름도 산마루에 걸려서 운다
마지막 연은 어쩌지 못하는 시인의 속내 아닐까. 구름같이 아무것도 할수없는, 보기에는 아름답지만 속절없는 자신, 그것도 흘러가지 못하고 산마루에 걸려있다고 읊었다 . 현실이다. 시인 자신뿐 아니라 우리민족의 모습이 상징적으로 보였을거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이 시를 이 여름에 다시 읽으니 과거 나 자신 앞길이 안보여 답답했던 힘든시절과 겹쳐보이며 나를 감동으로 몰아넣었다. 가정을 책임졌던 가장의 좌절도 이리 힘들었는데 나라잃고 암담한 현실에서 시인의 마음이 오죽했을까? 이렇게 아름다운 시어로 정제되어 나타냈지만 그속에 담겨있는 시인의 마음은 내리는 비 만큼이나 축축하고 절절하게 가슴에 와 닿았다. 섣부른 지식과 감정의 골이 얕아 과연 작가의 그 깊은 속울음이나 감동을 얼마나 읽어 냈을까마는 그래도 이 시가 깊이 내가슴에 와 닿으며 울컥 눈물이 나는 건 아마 세월의 힘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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